대학원
성지영(2022)-아동작업치료에서 부모 상담과 교육에 대한 작업치료사의 인식 및 실태조사 | |
---|---|
작업치료학과2024-03-25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이메일 프린트 |
□ 논문 제목: 아동작업치료에서 부모 상담과 교육에 대한 작업치료사의 인식 및 실태조사 □ 학술지명: 대한작업치료학회지 제30권 4호 □ 저자: 성지영, 우희순, 홍덕기, 최유임 □ 초록 □ 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작업치료 임상에서의 부모 상담과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치료사의 인식을 조사해봄으로써 효과적인 부모 상담과 교육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연구방법:본 연구에서는 부모 상담과 교육에 대한 개념 정립 후, 연구자가 제작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연구 대상에 대한 일반적 정보’, ‘부모 상담과 교육 실태’, ‘부모 상담과 교육에 대한 작업치료사의 인식’의 3가지 영역으로 나뉘며, 총 8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대상자는 현재 임상에 있는 아동작업치료사로 하였고, 2021년 7월 24일부터 8월 31일까지 설문지 배포 및 회수를 하여 총 228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 결과:부모 상담과 교육 현황 결과에 따르면, 상담과 교육은 주로 치료 후 10분 이내로 아동의 ‘모’와 함께 치료실에서 이루어졌다. 부모 상담과 교육에 대한 치료사의 인식에 따르면, 모든 치료사가 부모 상담과 교육이 필수적이라고 하였으며, 적절한 부모 상담과 교육의 대상은 ‘부모 모두’라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현재 임상 현장에서는 상담 및 교육을 위한 별도의 시간과 장소가 부족하고, 부모 모두를 대상으로 상담과 교육 진행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들은 부모 상담과 교육에 대한 프로토콜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효과적인 부모 상담과 교육을 위해 관련된 교육 이수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부모 상담과 교육에 대한 작업치료사의 인식, 내용, 효과,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상담 및 교육 내용과 치료사의 만족도 결과 간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결론: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아동작업치료에서 효과적인 부모 상담과 교육을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향후 부모 상담과 교육 프로토콜 또는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주제어: 부모 교육, 부모 상담, 실태조사, 아동작업치료, 작업치료사의 인식 |